처음으로 고객센터 News&Notice
1번 매매상사(딜러)와 거래할때
 
| 골든선박
| 2010년 09월 08일 00시 00분 | | 4599
|
선박매매상에 직접 찾아가서 매매를 하시는 방법입니다

****** 넓은 선택폭이 매매상 이용의 장점 ******

매매상에서 선박을 구입하실 경우의 장점은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연식과 모델, 그리고 많은 선박들은 구입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게 되므로 마음에 드는 선박을 고를 기회가 한층 높다고 하겠습니다.

매매상에 전시되어 있는 선박들은 대부분 매매상이 선 매입 후 기본정비, 소모품 교환, 수리, 도색을 해놓은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 구입 전 예상 금액, 선종, 연식 등 정해야 ******

매매상에서 선박을 구입할 경우, 먼저 구입예상금액을 얼마로 할 것인가와 어떠한 선박을 구매할 것인가 등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상에 전시되어 있는 선박들은 이미 가격이 결정되어 있는 선박들이므로 구입예상금액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선박에 제한이 생기게 되므로 초기 구입예상금액을 미리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막연하게 어떠한 선박을 사겠다고 생각하고 매매상사를 찾을 경우 전시되어 있는 각종 선박들 때문에 선택이 어렵고 처음 의도와는 다른 선박을 구입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엔 가실 때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이 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모두 결정하고 선박매매상으로 가게 되는데, 이 때 구입하고자 하는 선박의 금액을 전부 가지고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상되는 선박 구입금액의 약 10%에 해당되는 금액만을 가지고 가셔서 선박을 둘러본 후 마음에 드는 선박이 있는 경우 계약금을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매매가 완전 성사된 후에 지불도 가능합니다.

구매 방법은 선박매매상에 전시되어 있는 선박을 직접 보고 구매를 하는 방법과 구입하려는 선박이 없을 경우 매매업자에게 예약을 한 후에 차후 원하는 선박이 나왔을 경우 직접 가서 선박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파는이는 압류 및 과태료 모두 풀어야 ******

선박을 팔려고 하는 당사자는 필요한 서류나 사진을 직접 매매상에 가지고 가서 감정을 받거나 매매상에서 직접 출장 감정을 받은 후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선박을 팔려고 하는 분들은 매매상 견적시 제일 당황하는 부분이 선박의 시세가 너무 낮을 경우입니다. 기본적으로 선박의 시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박의 용도, 톤수, 조선지, 연식, 관리상태, 운항시간, 사고경력, 옵션품목의 장착 여부 등이 선박의 가격을 결정하게 되는 기준이 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이러한 기준 외에도 중고선박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로는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계절적 요인도 한 몫을 차지하게 됩니다.


****** 구입시 다양한 가격 선정 요인 ******

중고선박 매매상에서 매매를 하실 경우 선박을 팔 때는 매매상에서 제시하는 가격이 위에서 언급한 선정기준에 의해 어느 정도 결정이 되고 여기에 덧붙여 매매업자가 선박을 매입하여 고장 난 곳을 수리, 교환하는 비용과 선박의 내부 청소 및 도색 등의 상품화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 즉시 팔리지 않을 경우의 선박의 유지비, 마지막으로 매매업자가 기대하는 이익 등이 반영되어 실제 선주가 받게되는 선박의 가격과 팔리게 되는 중고선박의 가격이 결정되어 집니다. 위의 여러 가지 선박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들이 있지만 평소 선박 관리 정도와 엔진상태가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구입자 입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선박일 경우 별다른 하자가 없을 경우 매매상에 전시가 되자마자 팔려 나가며 예약을 해도 구입하기가 어렵고 이런 선박을 팔 경우에는 만족할 만한 가격으로 선박을 파실 수가 있습니다. 선박을 구입하려는 분들이 가끔 연식도 오래되고 운행시간도 많은 배를 구입하려고 할 때 일반적인 중고배 시세에 비해 가격이 비쌀 경우는 이러한 유행이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가격이 높은 경우이므로 시기를 적절히 선택하신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 매매상 거래시에도 책임소재 명확히 ******

그리고 매매업자를 통해 중고배를 구입한 후의 문제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추후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자담보 책임)에서는 매수인은 선박를 인수한 후에는 이 선박의 고장 또는 불량 등의 사유로 매도인에게 그 책임을 물을 수 없다. 라고 명시되어 있어 법적인 소송이 불가합니다. 만약에 선박을 구입할 때 문제가 제기된 내용들은 계약서의 특약사항에 지적사항을 명시하고 그 내용에 대한 A/S나 책임을 지겠다는 내용을 서로간의 합의 아래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